본문 바로가기
★ 공인중개사 시험 및 부동산 정보

공인중개사 시험! 35회 대비 기출문제 연습 240616

by 직딩탈출넘버원 2024. 6. 16.
반응형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의 열쇠는 기출문제 연습과 기출 지문 분석입니다. 기출문제 연습과 기출 지문 분석을 통해서 아는 것은 더 튼튼하게 모르는 것은 다시 한번 숙지할 수 있습니다. 틀린 지문을 보면서 한 번 맞는 지문으로 바꿔보세요. 엄청나게 향상하는 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매일 올려드리는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1일 1문제 연습하시고 실력 향상 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1일 1기출문제 연습

공인중개사 시험 D-129일입니다.

오늘도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부동산학개론 29회

복합쇼핑몰 개발사업이 진행된다는 정보가 있다. 다음과 같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합리적인 투자자가 최대한 지불할 수 있는 이 정보의 현재가치는? (단, 주어진 조건에 한함)

 

● 복합쇼핑몰 개발예정지 인근에 일단의 A 토지가 있다.
● 2년 후 도심에 복합쇼핑몰이 개발될 가능성은 50%로 알려져 있다.
● 2년 후 도심에 복합쇼핑몰이 개발되면 A 토지의 가격은 6억 500만 원, 개발되지 않으면 3억 250만 원으로 예상된다.
● 투자자의 요구수익률(할인율)은 연 10%이다.

 

① 1억 500만 원

② 1억 1,000만 원

③ 1억 1,500만 원

1억 2,000만 원

1억 2,500만 원

 

 

 

정답 : 5번

현재가치를 구하는 문제는 공식을 대입해야 한다. 미래 예상 가격 ÷ (1+요구수익률)^n으로 계산할 수 있고 n은 여기서 기간을 의미한다. 이제 2년 후 복합쇼핑몰이 개발될 경우의 현재가치를 계산하면 6억 500만 원 ÷ (1+0.1)^2가 되므로 6억 500만 원 ÷ 1.21로 5억이 된다. 그리고 개발되지 않을 경우는 3억 250만 원  ÷ (1+0.1)^2로 3억 250만 원 ÷ 1.21로 2억 5천만 원이 된다. 여기까지 구했으면 이제 정보의 현재가치를 구할 수 있고, 공식은 (개발될 경우의 현재가치 - 개발되지 않을 경우의 현재가치) X 개발되지 않을 가능성인데 개발될 가능성이 50%라고 했으니 개발되지 않을 가능성도 50%가 된다. 그러면 (5억 - 2억 5천만 원) X 50%로 정답은 1억 2,500만 원이 된다.

 

 

민법 26회

乙은 丙의 토지 위에 있는 甲 소유의 X 건물을 매수하여 대금 완납 후 그 건물을 인도받고 등기서류를 교부받았지만, 아직 이전등기를 마치지 않았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다툼이 있으면 판례에 따름)

 

① 甲의 채권자가 X 건물에 대해 강제집행하는 경우, 乙은 이의를 제기하지 못한다.

② X 건물로 인해 丙의 토지가 불법점거당하고 있다면, 丙은 乙에게 X 건물의 철거를 청구할 수 있다.

③ X 건물의 점유를 방해하는 자에 대해 乙은 점유권에 기한 방해제거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乙은 X 건물로부터 생긴 과실의 수취권을 가진다.

乙로부터 X 건물을 다시 매수하여 점유, 사용하고 있는 丁에 대하여 甲은 소유권에 기한 물권적 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정답 : 5번

 乙로부터 X 건물을 다시 매수하여 점유, 사용하고 있는 丁에 대하여 甲은 소유권에 기한 물권적 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다.

 

 

공인중개사법 23회

개업공인중개사의 중개로 매매계약이 체결된 후 계약금 등의 반환채무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매수인이 낸 계약금을 개업공인중개사 명의로 금융기관에 예치하였다. 공인중개사법령상 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금융기관에 예치하는데 소요되는 실비는 특별한 약정이 없는 한 매도인이 부담한다.

② 개업공인중개사는 계약금 이외에 중도금이나 잔금도 예치하도록 거래당사자에게 권고할 수 있다.

③ 개업공인중개사는 예치된 계약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장하는 보증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하거나 공탁을 해야 한다.

개업공인중개사는 예치된 계약금이 자기 소유의 예치금과 분리하여 관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업공인중개사는 예치된 계약금을 거래당사자의 동의 없이 임의로 인출하여서는 안된다.

 

 

 

정답 : 1번

① 금융기관에 예치하는데 소요되는 실비는 특별한 약정이 없는 한 매수인이 부담한다. 매수, 임차 그 밖의 권리를 취득하고자 하는 의뢰인으로부터 계약금 등의 반환채무이행 보장에 소요되는 실비를 받을 수 있고, 매도, 임대 그 밖의 권리를 이전하고자 하는 의뢰인으로부터는 중개대상물의 권리관계 등의 확인에 소요되는 실비를 받을 수 있다.

 

 

부동산 공법 24회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령상 구청장 등이 특별시장, 광역시장에게 정비구역 등의 해제를 요청하여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추진위원회가 추진위원회 승인일부터 2년이 되는 날까지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② 조합이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날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③ 조합에 의한 재개발사업에서 토지등소유자가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날부터 2년이 되는 날까지 추진위원회의 승인을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정비예정구역에 대하여 기본계획에서 정한 정비구역지정 예정일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 구청장 등이 정비구역지정을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재개발사업을 토지등소유자가 시행하는 경우로서 토지등소유자가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날부터 4년이 되는 날까지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정답 : 5번

 재개발사업을 토지등소유자가 시행하는 경우로서 토지등소유자가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날부터 5년이 되는 날까지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부동산 공시법 25회

지적공부에 등록하는 면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면적은 토지대장 및 경계점좌표등록부의 등록사항이다.

② 지적도의 축척이 600분의 1인 지역의 토지 면적은 제곱미터 이하 한 자리 단위로 한다.

③ 지적도의 축척이 1200분의 1인 지역의 1필지 면적이 1제곱미터 미만일 때에는 1제곱미터로 한다.

임야도의 축척이 6000분의 1인 지역의 1필지 면적이 1제곱미터 미만일 때에는 1제곱미터로 한다.

경계점좌표등록부에 등록하는 지역의 1필지 면적이 0.1제곱미터 미만일 때에는 0.1제곱미터로 한다.

 

 

 

정답 : 1번

① 면적은 토지대장 및 경계점좌표등록부의 등록사항이 아니다. 면적은 장부에만 등록되기 때문에 토지대장, 임야대장에만 해당하는 등록사항이다.

 

 

부동산 세법 29회

소득세법상 거주자의 양도소득과세표준 계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양도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에서 발생한 양도차손은 토지에서 발생한 양도소득금액에서 공제할 수 없다.

② 양도차익을 실지거래가액에 의하는 경우 양도가액에서 공제할 취득가액은 그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로서 각 과세기간의 사업소득금액을 계산하는 경우 필요경비에 산입 한 금액이 있을 때에는 이를 공제하지 않은 금액으로 한다.

③ 양도소득 과세표준은 종합소득, 퇴직소득 및 금융투자소득에 대한 과세표준과 구분하여 계산한다.

1세대 1 주택 비과세 요건을 충족하는 고가주택의 양도가액이 16억 원이고 양도차익이 4억 원인 경우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양도차익은 3억 원이다.

2018년 4월 1일 이후 지출한 자본적 지출액은 그 지출에 관한 증명서류를 수취, 보관하지 않고 실제 지출사실이 금융거래 증명서류에 의하여 확인되지 않은 경우에도 양도차익 계산 시 양도가액에서 공제할 수 있다.

 

 

 

정답 : 3번

① 양도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에서 발생한 양도차손은 토지에서 발생한 양도소득금액에서 공제할 수 있다.

② 양도차익을 실지거래가액에 의하는 경우 양도가액에서 공제할 취득가액은 그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로서 각 과세기간의 사업소득금액을 계산하는 경우 필요경비에 산입 한 금액이 있을 때에는 이를 공제한 금액으로 한다.

 1세대 1 주택 비과세 요건을 충족하는 고가주택의 양도가액이 16억 원이고 양도차익이 4억 원인 경우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양도차익은 1억 원이다. 산출 근거는 다음과 같다. 고가주택의 양도차익은 (양도가액 - 필요경비) X (양도가액 - 12억) ÷ 양도가액이기 때문에 양도가액 - 필요경비는 4억에 해당하며, 공식 대입을 하면 4억 X 4억 ÷ 16억이 되므로 양도차익은 1억이 된다.

 2018년 4월 1일 이후 지출한 자본적 지출액은 그 지출에 관한 증명서류를 수취, 보관 또는 실제 지출사실이 금융거래 증명서류에 의하여 확인되는 경우에 양도차익 계산 시 양도가액에서 공제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