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인중개사 시험 및 부동산 정보

공인중개사 시험! 35회 대비 기출문제 연습 240503

by 직딩탈출넘버원 2024. 5. 3.
반응형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의 열쇠는 기출문제 연습과 기출 지문 분석입니다. 기출문제 연습과 기출 지문 분석을 통해서 아는 것은 더 튼튼하게 모르는 것은 다시 한번 숙지할 수 있습니다. 틀린 지문을 보면서 한 번 맞는 지문으로 바꿔보세요. 엄청나게 향상하는 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매일 올려드리는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1일 1문제 연습하시고 실력 향상 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1일 1기출문제 연습

공인중개사 시험 D-174일입니다.

오늘도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부동산학개론 26회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을 적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 인구가 1만 명인 A시와 5천 명인 B시가 있다.
● A시와 B시 사이에 인구 9천 명의 신도시 C가 들어섰다.
● 신도시 C로부터 A시, B시까지의 직선거리는 각각 1km, 2km이다.
● 신도시 C의 인구 중 비구매자는 없고 A시, B시에서만 구매활동을 한다고 가정할 때
● 신도시 C의 인구 중 A시로의 유인 규모는 (ㄱ) 명이고
● B시로의 유인 규모는 (ㄴ) 명이다.

 

① ㄱ - 6,000, ㄴ - 3,000

② ㄱ - 6,500, ㄴ - 2,500

③ ㄱ - 7,000, ㄴ - 2,000

ㄱ - 7,500, ㄴ - 1,500

ㄱ - 8,000, ㄴ - 1,000

 

 

 

정답 : 5번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 공식에 따라 우선 A의 인구유인비율 vs B의 인구유인비율을 계산합니다. 공식은 (A인구 / AC거리의 제곱) vs (B의 인구 / BC의 거리의 제곱)으로 (1만/1의 제곱) vs (5천 / 2의 제곱)으로 하여 숫자를 순서대로 1만을 A, 1의 제곱을 B, 5천을 C, 2의 제곱을 D라고 하면, AxD, BxC가 되므로 4만 vs 5천이 되므로 비율은 8 vs 1이 됩니다. 그러면 A의 인구 비율은 9분의 8이 되고, B의 인구유인비율은 9분의 1이 됩니다. 따라서 C의 인구 규모가 9천 명이라고 하였으니 C의 인구 중 A시로의 유인 규모는 9천 명 x 9분의 8이 돼서 8천 명이 되고, C에서 B시로의 유인 규모는 9천 명 x 9분의 1이 돼서 1천 명이 됩니다. 그래서 정답은 5번입니다.

 

 

민법 28회

대리권 없는 乙이 甲을 대리하여 丙에게 甲소유의 토지를 매도하였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다툼이 있으면 판례에 따름)

 

① 乙이 甲을 단독상속한 경우, 乙은 본인의 지위에서 추인거절권을 행사할 수 없다.

② 乙과 계약을 체결한 丙은 甲의 추인의 상대방이 될 수 없다.

③ 甲의 추인은 그 무권대리행위가 있음을 알고 이를 추인하여야 그 행위의 효과가 甲에게 귀속된다.

甲이 乙에게 추인한 경우 丙이 추인이 있었던 사실을 알지 못한 때에는 甲은 丙에게 추인의 효과를 주장하지 못한다.

만약 乙이 미성년자라면 甲이 乙의 대리행위에 대해 추인을 거절하더라도 丙은 乙에 대해 계약의 이행이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

 

 

 

정답 : 2번

② 乙과 계약을 체결한 丙은 甲의 추인의 상대방이 될 수 있다.

 

 

 

공인중개사법 31회

공인중개사법령상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다른 법률의 규정은 고려하지 않음)

 

① 합명회사가 개설등록을 하려면 사원 전원이 실무교육을 받아야 한다.

② 자본금이 1,000만 원 이상인 「협동조합기본법」 상 협동조합은 개설등록을 할 수 있다.

③ 합명회사가 개설등록을 하려면 대표자는 공인중개사이어야 하며, 대표자를 포함하여 임원 또는 사원의 3분의 1 이상이 공인중개사이어야 한다.

법인 아닌 사단은 개설등록을 할 수 있다.

개설등록을 하려면 소유권에 의하여 사무소의 사용권을 확보하여야 한다.

 

 

 

정답 : 1번

② 자본금이 5,000만 원 이상인 「협동조합기본법」 상 협동조합은 개설등록을 할 수 있다.

③ 합명회사가 개설등록을 하려면 대표자는 공인중개사이어야 하며, 대표자를 제외한 임원 또는 사원의 3분의 1 이상이 공인중개사이어야 한다.

 법인 아닌 사단은 개설등록을 할 수 없다.

 개설등록을 하기 위해 반드시 소유권에 의한 사무소의 사용권을 확보할 필요는 없고 전세, 임대차, 사용대차에 의한 방법으로 사용권을 확보해도 된다.

 

 

부동산 공법 28회

도시개발법령상 도시개발구역 지정권자가 시행자를 변경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도시개발사업에 관한 실시계획의 인가를 받은 후 2년 이내에 사업을 착수하지 아니하는 경우

② 행정처분으로 사업시행자의 지정이 취소된 경우

③ 사업시행자가 도시개발구역 지정의 고시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실시계획의 인가를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사업시행자의 부도로 도시개발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행정처분으로 실시계획의 인가가 취소된 경우

 

 

 

정답 : 3번

③ 사업시행자가 도시개발구역 지정의 고시일부터 1년 이내에 실시계획의 인가를 신청하지 아니하는 경우

 

 

부동산 공시법 29회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령상 지적측량의 측량기간 및 검사기간에 관한 설명이다.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단, 합의하여 따로 기간을 정하는 경우는 제외함)

 

지적측량의 측량기간은 5일로 하며, 측량검사기간은 4일로 한다. 다만, 지적기준점을 설치하여 측량 또는 측량검사를 하는 경우 지적기준점이 15점 이하인 경우에는 (ㄱ)을, 15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ㄴ)에 15점을 초과하는 (ㄷ)마다 1일을 가산한다.

 

① ㄱ - 4일, ㄴ - 4일, ㄷ- 4점

② ㄱ - 4일, ㄴ - 5일, ㄷ- 5점

③ ㄱ - 5일, ㄴ - 4일, ㄷ- 4점

ㄱ - 5일, ㄴ - 5일, ㄷ- 4점

ㄱ - 5일, ㄴ - 5일, ㄷ- 5점

 

 

 

정답 : 1번

지적측량의 측량기간은 5일로 하며, 측량검사기간은 4일로 한다. 다만, 지적기준점을 설치하여 측량 또는 측량검사를 하는 경우 지적기준점이 15점 이하인 경우에는 4일을, 15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4일에 15점을 초과하는 4점마다 1일을 가산한다.

 

 

부동산 세법 34회

지방세법령상 재산세의 표준세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지방세관계법령상 감면 및 특례는 고려하지 않음)

 

① 법령에서 정하는 고급선박 및 고급오락장용 건축물의 경우 고급선박의 표준세율이 고급오락장용 건축물의 표준세율보다 높다.

② 특별시 지역에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그 밖의 관계 법령에 따라 지정된 주거지역 및 해당 지방자체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지역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장용 건축물의 표준세율은 과세표준의 1천 분의 5이다.

③ 주택(법령으로 정하는 1세대 1 주택 아님)의 경우 표준세율은 최저 1천 분의 1에서 최고 1천 분의 4까지 4단계 초과누진세율로 적용한다.

항공기의 표준세율은 1천 분의 3으로 법령에서 정하는 고급선박을 제외한 그 밖의 선박의 표준세율과 동일하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특별한 재정수요나 재해 등의 발생으로 재산세의 세율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표준세율의 100분의 50의 범위에서 가감할 수 있다. 다만, 가감한 세율은 해당 연도를 포함하여 3년간 적용한다.

 

 

 

정답 : 5번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특별한 재정수요나 재해 등의 발생으로 재산세의 세율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표준세율의 100분의 50의 범위에서 가감할 수 있다. 다만, 가감한 세율은 해당 연도에만 적용한다.

 

반응형